매주 칼럼/2023

아프리카의 가난이 왜 계속 이어지고 있을까(231210)?

다솔다윤아빠 2024. 7. 18. 01:16

아프리카의 가난이 왜 계속 이어지고 있을까?

 

지난 1960년대 개발 경제학자들은 아프리카 대륙을 대단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국가들이 모여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은 아시아 다음으로 크고, 세계 육지 면적의 20.2%를 차지합니다. 게다가 세계 광물 자원의 30%, 값싼 노동인구가 44천만에 이를 정도로 엄청난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여전히 가장 가난하고, 낙후되어서, 자립보다는 도움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실례로 지난 2020년 아프리카 대륙에는 무려 13천만 명이 기아에 허덕였습니다. 외적으로는 엄청난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진 대륙이 왜 이렇게 가난하고, 어려움이 계속 이어질까요?

 

학자들은 아프리카의 가난 원인을 몇 가지로 분석하여 말합니다. 무엇보다 아프리카 54개 국가에 3,000여 개 종족이 있어서, 그 종족 간 분쟁과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400년 전 자행된 노예무역의 아픔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초기에는 백인이 노예무역을 주도했지만, 나중에는 각 종족 간 불신으로, 전쟁으로, 흑인이 흑인을 노예로 파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세계적인 기후 변화로 인해 기아 급증이 아프리카를 더욱 어렵고 힘들게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수많은 아동이 발육에 어려움을 겪고, 차세대가 성장하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져 있습니다.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참으로 안타깝고 마음 아픈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생각할수록, 아프리카에서 빈곤이 이어지는 모습과 양상이 오늘날 현대 교회와 너무도 유사함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많은 교회가 있고, 잠재력과 인적자원, 물질이 있지만, 안타깝게도, 아프리카처럼 계속 분쟁과 다툼으로 멍들어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아프리카의 노예무역처럼, 교회 안에서 서로를 사랑하지 못하고, 상처 주고 시험 들게 하는 일이 너무도 많습니다. 나아가서, 팬더믹과 세계적인 기후 변화, 경제 위기, 전쟁과 천재지변으로 교회의 영적 기근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많은 이가 문제점을 알고 지적은 잘 하지만,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합니다.

 

한 소망 교회는 엄청난 잠재력과 가능성, 다른 교회가 가지지 못한 장점이 참으로 많습니다. 문제는, 그렇게 많은 잠재력과 장점을 얼마나 바르게 사용하는가에 있습니다. 이제 2024년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나부터 영적으로 다시 깨어서, 나태함을 이겨내고, 다시 함께 하나님께 받은 잠재력으로 교회를 위해 합력하고 헌신해야 하지 않을까요? 나부터 믿는 태도가 달라져야, 내 삶도 바뀌고, 자녀와 후손이 바뀌고, 교회의 미래가 바뀌고, 하나님 나라 확장 속도가 달라짐을 기억해야 합니다. 대림절 둘째 주일인데, 다시 지금 내 신앙이 빈곤에 빠져 있는지, 이를 극복해 가고 있는지, 깊이 자문해서, 하나님 주신 은혜로 영적 어려움과 빈곤을 이기고, 다시 내 신앙과 교회가 회복되고 일어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