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3 15

성숙자반(09) - 사랑.

이재철 목사 성숙자반(09) ▶ 사랑 1. 사랑이 더욱 큰 은사인 이유 - 하나님께서 "성령의 은사를 주시는 목적은 나와 타인 그리고 교회 공동체를 유익하게 하기 위함에" 있다. - 바울은 "'서로 큰 은사를 가지고 있다.' 다투던 고린도 교회 교인에게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해야 하고, 가장 좋은 길을 보이겠다(고전 12:31).' 말씀하며 사랑의 은사를 소개"하였다. - 그렇다면 "왜 사랑의 은사가 더욱 크고 가장 좋은 길이라!" 소개하였을까?  ① 사랑만이 "외적 은사를 내적 은사로 승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모든 외적 은사 - 신유, 능력, 예언, 영 분별, 방언, 통역 - 는 "모두 사랑 안에서 내적 은사로 승화되고 그때부터 우리는 은사를 헌신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② 사랑..

성숙자반(08) - 성령의 은사.

이재철 목사 성숙자반(08) ▶ 성령의 은사  1. 은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 - 은사는 "'친절 또는 호의를 베푼다. 만족하게 하다.'라는 뜻으로 하나님의 친절과 호의가 은사"이다. - 그러므로 "성령의 은사를 받으면 이기적, 독선적일 수 없고, 호의와 친절을 베풀며 만족을 줄 수밖에" 없다. - 은사의 사람은 "하나님께 거저 받은 것을 또 누군가에게 거저 나누어 주는 삶을" 살아간다. - 현대 교회 "분열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성령의 은사를 그릇되게 해석함에" 있다. - 이에 "성령의 은사에 관련하여 주의할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은사는 "선물이기에, 선물은 아무나, 모두가 다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누군가 "은사를 받음은 성령님 보시기에 충분한 이유가 있기에 ..

성숙자반(07) - 사도신경.

이재철 목사 성숙자반(07) ▶ 사도신경  1. 사도신경의 중요성 - 신경(信經)이란 말은 "굳게 믿고 지키려는 생각 또는 신념을 의미"한다. - 사도신경은 "그리스도인의 신앙고백이기에 그 중요성이 다음과" 같다.   ① 사도신경은 "우리 믿음의 핵심 내용이 모두 들어가 있는 소중한 믿음의 고백"이다. - 내가 "믿는 것이 무엇인지 핵심을 정리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믿지 않는 것이" 된다.   ② 사도신경은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고백"이다. - 십계명이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명령이지만, 사도신경은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고백이기에, 그 고백에 대한 인간의 책임, 곧 자신의 고백에 대한 실천의 책임이 따르게 마련"이다.  2. 사도신경의 유래   ① 사도신경이란 "단어 자체가 시사하듯, 사도들의 신앙..

성숙자반(06) - 십계명.

이재철 목사의 성숙자반(06) ▶ 십계명  1. 구약 시대에 "기록된 십계명이 신약 시대는 물론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① 출 24:12절을 보면,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말씀한다. -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친히 그리고 직접 손으로(신 9:10) 기록하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 성경이 "영감 받은 기자들에 의해 기술(記述)된 것이라면,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친히 쓰신 말씀"이다. - 하나님께서 "직접 쓰셨기에 십계명은 시공을 초월하여 영원하고도 절대적인 하나님의 명령"이다.  ② 신 5:3절에서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말씀하신다. - 십계명은 "이스라엘이 모압 평지에 있었을 때 처음 받은 것인데, 모세는 신..

성숙자반(05) - 주님의 기도.

이재철 목사 성숙자반(05) ▶ 주님의 기도 1. 주기도문의 동기와 목적   - 주기도문은 "주님의 기도로, 주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의 내용이란 뜻"이다. - 우리는 "주님께서 주기도문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동기와 목적을 바로 알아야 하는데, 다음과" 같다.  ①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은 랍비가 만들어 준 모범 기도문을 사용했고, 세례 요한도 제자들에게 모범기도를 가르쳐 주었듯이(눅 11:1),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요청에 응해 가르치신 기도문"이다.  ② 당시 "유대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도를 들으셨다는 확신이 없었기에 중언부언(重言復言)하였는데, 이는 하나님께 반복하여 아뢰어야 들으신다는 의심, 불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 이에 "주님은 사람들이 의심이 아닌 믿음의 토대 위에서 드리는 바른 ..

성숙자반(04) - 말씀 묵상.

이재철 목사 성숙자반(04) ▶ 말씀 묵상 1. 기독교인에게 말씀 묵상이 중요하다면, 말씀 묵상이 왜 필요한지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 1.1. 믿음의 대상인 하나님을 바르게 알기 위하여 말씀을 묵상해야 한다. - 종교는 크게 "자연종교와 계시종교로 구분할 수" 있다. - 자연종교는 "인간이 가진 자연적 본성 혹은 자연적 능력으로 신을 이해할 수 있다." 말한다. - 반면에 계시종교는 "인간의 힘으로 도저히 알 수 없는 진리 혹은 신비를 하나님께서 스스로 밝혀 주셔야 알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 특히 "계시는 일반계시와 특별계시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일반계시는 자연현상을 통해 하나님을 인식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외적인 위력과 힘밖에 알 수" 없다. - 그러나 "특별계시는 성경..

성숙자반(03) - 회개(悔改).

이재철 목사 성숙자반(03) ▶ 회개(悔改) 1. 회개와 자복에 관하여   - 회개(悔改)는 "기독교인 삶과 불가분의 관계이지만, 회개가 삶으로 연결되지 못할 때가 더" 많다. - 문제는 "회개의 참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나아가서 회개와 자복의 뜻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자복(自服)이란 단어는 "고백하다, 동의하다, 약속하다."라는 뜻이다. - 문제는 "자복이 의미하는 고백과 동의, 약속은 모두 입으로 그리고 말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 그러나 "회개(悔改)는 가던 길에서 아예 돌아서거나 길을 바꾼다, 움켜쥐고 있는 것을 놓아버린다는 의미가 있기에, 진정한 회개는 철저하게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 따라서 "자복이 회개의 시작일 수 있지만, 하나님께서 ..

성숙자반(02) - 복(福)

이재철 목사 성숙자반(02) ▶ 복(福) * 창세기 1:27-28절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고 제일 먼저 복을" 주셨다. - 복은 "하나님의 After-Service로 정의할 수 있기에, 만일 누군가가 나는 하나님의 복이 필요 없다고 고백한다면 그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창조하셨음을 부인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 현대 신앙인의 문제는 "복을 사모함이 아니라, 복 자체를 목적으로 삼는 기복주의에" 있다. - 신앙인들은 "복과 축복(祝福)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 복은 "하나님께서 주체가 되실 때 받는 것이고, 축복은 인간이 복을 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1. 복(福)의 문자적 의미  ⑴ 복은 창대함, 번영이란 뜻이 있다(창 12:2). - 창세기 12:2절에서 ..

성숙자반(01) - 믿음.

이재철 목사 성숙자반(01) ▶ 믿음  * 성경은 "믿음이라고 다 같은 믿음이 아니라고" 말씀한다. - 실제로 "믿음은 큰 믿음과 작은 믿음, 연약한 믿음과 굳건한 믿음, 거짓 없고 진실한 믿음과 파선(破船)한 믿음, 행함이 없는 믿음과 영혼을 구원하는 믿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그러므로 "기독교인은 매일 내 믿음의 상황을 점검할 수 있어야!" 한다.  1. 믿음은 구체적이다.  * 믿음은 "하나님에 대한 앎이 자신의 삶으로 연결되는 전 과정을 포함하는 용어"이다. - 우리에게 "바르고 성숙한 믿음을 위해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신앙 용어가 구체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 성경공부를 "열심히 해도 이론적으로만 알고 나의 삶에 연결되어 적용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 현대 교회는..

새신자반(10) - 그리스도인의 가정생활.

이재철 목사 새 신자반(10) ▶ 그리스도인의 가정생활 * 진정한 기독교인은 "교회 안이 아니라 교회 밖에서 구별할 수" 있다. - 특별히 "가정은 기독교인 스스로가 기독교인 됨을 확인시켜 가는 실천의 장"이다. - 그러므로 "교회는 큰 가정이요, 가정은 작은 교회로 정의할 수!" 있다. - 그러므로 "교회로 세워진 가정에는 사랑과 평화가 있을 수밖에" 없다.  1. 부부관계  * 결혼은 "상대방에 관한 앎의 종결이 아니라 시작이기에, 결혼했기 때문에 다 아는 것이 아니라, 결혼했기 때문에 상대방을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것"이다. - 행복한 "부부관계는 내가 가지고 있는 상대방에 대한 허상(虛像)을 깨고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곳에서 온전해질 수" 있다.  * 하나님께서 "인간을 당신의 ..